본문 바로가기

┣ ITEM'VIEW

트위터사용법-A to Z 새내기 입문기


2009년 10월 5일 월요일.
트위터 입문기! - 첫 날


야호! 티스토리 설치형 블로그에 몸 담은지 1년이 갓 넘어간다.
이제 트위터에 도전! 해보기 위해 트위터에 가입.
가입한지는 한 달 정도 된 것 같은데 영...모든게 영어인데다가 선뜻 맘이 가지 않아 아이디도 잊어버리고 있었다.ㅠㅠ 그러던 중 추석연휴가 지나고 시간이 남아 슬쩍 들어갔다가 본격적으로 구석구석 뒤져보기 시작.

신기하게도 닉네임과 실제 아이디 둘 다 접속가능하더라.
 그래서 아이디를 버리고 닉네임으로(닉은 어디나 똑같다;hoptree or hopetree1204)접속! 빙고, 로그 인 되었다.
이제 검색을 한다.


그렇다면, 트위터란 무엇인가?
트위터(twitter):개인용 컴퓨터나 휴대전화를 통해 수신자 그룹에 짧은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배포하는 데 이용되는 온라인 서비스.

경험해본 바 트위터는 일종의 메신저의 기능과 블로그의 기능을 섞어놓은 미니블로그(미니블로그라는 예명으로 이미 유명)랄까, 블로그에 쓰기에는 부족한 내용이거나 꼭 전하고 싶은데 시간이 부족할때?! 140자라는 기막힌 글자수로 자신의 의견, 생각, 사건을 전달할 수 있는 공간이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상용화되어 있지 않지만, 아이폰으로 서로의 이야기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 그로 인한 실례로 보통 오바마의 선거에서 트위터의 톡톡한 효과를 본 일, 이란 선거부정을 알리는 사건 등 다양한 방면에서 그전의 기득권 언론이 가지고 있던 자신들만 알고 있는 진실이나 거짓을 실제 현장에 있는 사람들의 언어로 세계에 알려지는 계기들도 있었다.


트위터를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개념 두 개 팔로윙과 팔로워

- 내가 추종하는자 following (그사람 글을 읽을 수 있음)

- 날 추종하는자 followers (나의 글을 그들이 읽음)

누가 내 글을 읽는가, 나는 누구의 글을 볼 것인가.
블로그에서 rss 구독과 비슷한 거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확실히 rss보다 좋은 점은 rss의 최대 단점인 누가 날 구독하는거야?!!라는 궁금증을 풀어주는 기능팔로워들이 누구인지 알려준다는 것이다. 그로 인해 다시 팔로윙을 할 수 있다결국 서로 소통이 가능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메신저와 같이 날 신청하면 나도 신청해서 같이 의견을 주고 받거나 친분을 a맺을 수 있다.
 물론, 내가 신청하면 무조건 구독할수 있다.(이것도 장점 중 하나인듯.)
 

TIP. 누구를 팔로윙 해야하는가? (누구 얘기를 듣고 싶은지)

인기 팔로윙들로는 기자, 
정치인, CEO가 많은가 보다. 검색하면 메인 메뉴로 밑에 같이 뜨더라.  이 사이트를 이용해라. 최고다. http://selfintro.xguru.net/
몇 몇 검색어로 해보니, 이미 우리동네에도 하는 사람들이 몇 있더라.
게다가 비슷한 내 관심태그로 사람을 찾으니 더 쉽게 이야기가 통할 수 있는 사람들을 찾을 수 있더라. 오늘 33명을 팔로윙해놨다. 몇 시간만에 팔로워도 7명이 추가되었다. 유명인으로는 독설닷컴, 김주하, 심상정, 김제동, 이재오를 팔로윙해봤다. 그리고 문화관련, 송파 관련 사람들을 팔로윙했다.
내일이 두근두근 기다려진다. 


트위터는 현재 한국에서도 사용자가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

트위터는 현재 한국에서도 사용자가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이며, 2009년 5월 현재 전세계 사용자 수는 약 3200만 명에 이른다. 앞으로 아이폰이 상용화되어 폰으로도 유료아닌 무료에 가까운 서비스가 이루어지면 급격히 확산될 것 같다. 기본적으로는 정치적 의견이나 간단한 질문들을 올리기도 하지만, 현재 가장 많은 내용으로는
간단히 자신의 일상을 소개한다든지 순간순간의 생각이나 의견을 쉽고 편하게 주고 받는 정도로 사용되고 있다.
더불어 이 안의 커뮤니티에서 취미, 지역, 나이 등의 번개모임도 갖고 있는 것으로 오늘..보았다.


2009.10.5. 나의 이야기와 프로필을 올려본다.

  • Name ji yun
  • Location south Korea
  • Web http://hopetree.tistory.com
  • Bio 문화운동어떻게하는겁니까?!...서울 송파/시민단체활동,지역운동관심_여행,커피,산책,훌쩍 떠나고도 싶지만 늘 가난한 20대 후반.Love-드라마.소설책.사람.바람.알콜주변.긍정.낙관.Hate-mb,태양,니코틴,알콜,이기적人.  
  • 팔로윙 33명/ 팔로워 7명/ 트윗 9
    (트윗은 제가 공개적으로 무작위 팔로워들에게 보낸 글을 뜻합니다.)

    마지막 멘트:@donggn 선덕여왕보세요? 안보시면 말을 하지 마시구~^^;; 한 번 보세요. 미실과 덕만의 대사. 김유신의 대사 등 정치꾼들이 봤으면 할만한 주옥같은 명언들이 많습니다.

    트위터의 세계에서 다시 또 만나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