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슝'송파VIEW/Å송파꼼꼼들여다보기

[송파구] 내가 사는 나만의 동이름 짓기-우리동네 이름 유래


[송파구] 우리가 사는 동이름의 유래와 -  내가 짓는 또 다른 이름



잠실동(蠶室洞) :  조선 초에 양잠(누에 치는 것)을 장려하기 위해 국립양잠소인 잠실도회를 설치하여 잠실이라 불리어졌는데 1930년대 까지도 이 지역에는 뽕나무가 무성했다. 누에 잠. 집 실. -> 누에집마을

방이동(芳荑洞): 조선조 12대 인조대왕이 병자호란(1636년) 때 남한 산성으로 피난을 갔고, 그 시기 청나라 군사들이 이 마을을 거쳐 남한산성으로 진격하려 했다. 그런데 평화로운 이 마을을 지키려는 병장(방이군)들이 활을 쏘고 돌을 던져 마침내 오랑캐들은 다른 곳으로 돌아서 남한산성으로 갔다. 이렇게 마을 방이군들이 오랑캐를 막았다고 해서 막을 방. 오랑캐 이. 를 써서 방이골이라 불렀다. 그러다가 1914년경 마을 학자들이 꽃다울 방. 흰비름(삘기) 이. 로 해 방이골이라 부르다가 방이동이 되었다.
꽃다울 방. 삘기 이. 
->민족 꽃 마을

송파동(松坡洞) :   연파곤이 '소파곤'으로 변음되다가 '소파리', '송파진'으로 불리워졌다고도 하고, 한강변이 마을 언덕에 소나무가 빽빽이 들어차 있어 소나무언덕 즉, 송파라 칭했다고도 한다. (올 해 소나무언덕이라는 이름의 도서관이 창립되었다.) 또한 이곳에 사는 어부가 고깃배 위에서 낮잠을 자던 중 소나무가 서 있던 언덕 한쪽이 패어 떨어지는 바람에 잠이 깨어 그 뒤로 송.파.라 불렀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정신번쩍드셨겠구나.  소나무 송. 고개 파. ->소나무 고갯마을

석촌동(石村洞) : 이곳에 돌이 많아 '돌마리'라고 하던 것이 한자음으로 석촌동이라 하게 되었다. 돌 석. 마을 촌. 석촌. ->돌마리마을
 
삼전동(三田洞) : 이 마을에 유일하게 밭이 셋 있었다고 해서(아무래도 송파는 밭보다는 누에고치 일을 많이 했기에 밭이 있는 마을이 특별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 붙여진 초간단 이름. 조선시대에는 '삼밭게' 또는 '삼전도'라 불렀는대 한강나루, 노들나루와 함께 경강삼진 중 하나였다.석 삼. 밭 전. ->석밭마을    

문정동(文井洞) :   병자호란 때 인조대왕이 남한산성으로 피난갔다 삼전도로 오는 길에 이 곳에서 쉬며  물을 마셨는데 그 물맛이 매우 좋아 이 마을에 사는 문씨(文氏)성을 따서 문정이라 하였다. 문씨네 우물 마을?!글월 문. 우물 정.  -> 참물마을

풍납동(風納洞) : 이 마을에 바람드리성 즉 풍납토성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바람 풍. 들일 납. ->바람들은마을-_-;;

신천동(新川洞) : 한강의 작은 줄기가 뚝섬 쪽으로 흘러감으로 새내 또는 한자명으로 신천이라 부른다. 새로울 신. 내 천. ->새내마을 (예전 농촌활동갔던 마을 이름이랑 같다. 순한글)

오금동(梧琴洞) : 이곳에 오동나무가 많았고 가야금 만드는 사람이 살았기 때문에 전래되었다고 한다. 오동나무 오. 거문고 금.

                                         [송파구청 홈페이지 송파여행 그림 참조]

가락동(可樂洞) : 원래 가락골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하고, 을축년(1925년) 대홍수 때 송파동 일대 주민들이 참수를 피해 이곳에 이주하여 살면서 "가히 살만한 땅" 즉 좋은 땅일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옳을 가. 풍류 락. ->살고 싶다....옳음이 있고 풍류가 있는..이름이 참 좋다. ->기쁨 마을

마천동(馬川洞) : 마산(馬山:현재의 천마산)의 이름을 따서 마천리라고도 하며, 조선조 임경업 장군이 백마를 타고 마산을 지나다가 백마물이란 곳에서 물을 마셨는데 그 후 이곳은 아무리 가뭄이 와도 물이 계속 나온다고 하여 마천동이라 하였다.말 마. 내 천.    -> 풍요마을

거여동(巨餘洞) : 거암(巨岩)이란 사람이 살았던 곳으로 점차 '김 리', '겜리, '거여리' 라고 변하여 거여동이 되었다. 별 게 없네요. 정작 사는 곳인데 하하; 클 거. 남을 여. -> 크게 남을 동네. 흘러넘치는. -_-...안나옴

장지동(長脂洞) : 마을이 길어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하며, 또는 잔버들이 많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긴 장. 기름 지.    


내가 사는 동네, 유용한 정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송파구에는 13개의 동네가 있답니다.

여러분의 구에는 몇 개의 동이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동네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음알음 옆집, 윗집 서로 알아가며 지내시면 유용한 정보들도 많이 얻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첫 시작으로 우리 동네 마을 이름 자신만의 언어로 이름지어주며 애정을 실어보는 건 어떨까요. 송파구에 살면서 이 동네, 저 동네 이름을 보며  관심을 갖고 만들어본 내 방식의 동네이름. 재미있네요. 이렇게 외우면 다른 사람에게 한 번쯤 지식을 전달해 줄 수도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듭니다.


내가 사는 동네, 오늘은 이런 일이..일제고사 행동 거원초 학부모 모임

뭔가, 즐겁거나 새롭거나, 신나는 일을 해보고 싶은 오늘입니다.

그러나 오늘도 우리 거여동엔 거원초 해직교사 선생님을 복직시키기 위해 언제나처럼 매주 목요일 7시 30분 거여역에서 학부모님들과 촛불을 들기도 하고, 유인물을 돌리기도 하면서 저녁을 마치죠.
이제 한 분의 선생님 복직이 문제가 아니라 일제고사라는 제도 자체를 반대하고 일제고사의 진실을 알리는 일로까지 업그레이드~ 되었답니다. 송파구민 계시면 관심갖어주세요^^
앗...우천으로 인해 금요일로 이번주는 연기되었다고 하는 문자가 띵동 하고 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