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슝'live space/∮슝'life house

아주 사소한 에코 프로젝트-27살의 체크!

얼마 전 우리동네 거마도서관에서 내가 고른 아주 쓸모있어 보이는 책 한 권에서 발췌한 에코 프로젝트 체크목록이다.
여러분들도 한 번 체크!! 해보시겠어요?^^ 15가지 문항입니다.









1. 일회용 컵 대신 머그컵 이용하기
O : 우리 사무실에는 머그컵을 이용한다. 개인 설거지도 필수!!

2. DIY 달인되기
X : 자취한지 7년...아직 무엇하나 딱히 내 손으로 만들어 본 재활용 작품은 없다.

3. 자전거랑 친해지기
O : 후훗, 송파로 이사온 다음부터는 출퇴근부터 가까운 거리를 다닐 때는 자전거를 이용한다. 너무 좋다~ 시원한 바람, 빠른 속도^^(뿌듯)
팁으로 밤에 다닐 때는 더욱 유용하다. 이유인 즉, 밤길도 전혀 안무섭다! 요즘 세상에 밤길은 아직 여자 혼자 걷기엔  여간 신경쓰이고 불편한, 무서운 것 중 하나가 아닐 수 없다;

4. 환경마크 부착된 제품 고르기
Pass : 본인은 물건을 거의 사지 않는다. 환경마크가 부착 되고, 안되고가 나눠질 만한 물건은 더욱이 아직 사본적이 거의 없는 것 같다.

5. 안 쓰는 전열제품 코드 뽑기
O : 이건 완전 OOOOOO다! 집에서 나갈 때면 내 방에 모든 전열코드를 뽑고 나간다. 전기절약이 관리비 절약의 핵심이다!! 사실 나에게 이 부분은 환경적인 면이라기보다는 경제적인 면인데, 일거양득이므로 gooooooood!

6. 에코 백 상용하기
O : 세모 정도 인 것 같다. 가방을 큰 걸로 가지고 다니는 필자로서는 거의 에코백 기능으로 쓰인다고 보면 된다. 슈퍼나 물건을 살 때 봉투를 안쓰고 그냥 가방에 넣는 편이다. 그런데 굳이 안들고 나가서 비닐봉투에 받아올때도 있기는 하다. 아직 부족..

7. 안 입는 옷은 벼룩시장에 내놓기
Pass : 재활용 이불/옷 분리수거통에 넣는다. 유통과정은 모르지만 그곳에서 나눠 사용한단다. 

8. 식물에 눈길 주기
O : 애인에게 반강제의 멘트로 예쁜 화분을 얻어냈다(어느덧 3달 가까이 잘 돌보고 있다.) 요새는 선인장을 요구하고 있는데, 영 반응이 없다.
2~3주 뒤부터는 마이 베란다를 소유하게 되는데-v 예쁜 화초를 가꿔볼 생각이다. 날 좀 풀리면 작은 베란다텃밭도 하고 싶어서 공부 중이다.

9. 휴지 대신 손수건 사용하기
X : 왕 X를 줘야 할 것 같다.ㅠ 본인은 휴지를 매우 많이 쓰는 편이다. 손수건이 없기도 하고, 귀찮음 때문이기도 하다. 앞으로 좀 노력을 해야..

10. 이메일 청구서 이용하기
O : 지로용지를 전부 이메일 청구서로 전환했다. 핸드폰, 국민건강보험, 각종 이메일. 지로로 받는건 관리비정도 인 것 같다. 후후,
불편함을 감소하고 직접 사이트 다 찾아가서 바꿨다-v. 더불어 젊은 층에게는 훨씬 보기도 좋고, 받기도 좋은 서비스 인 것 같다.

11. 음식물 쓰레기의 심각성 깨닫기 : X

12. 분리수거에 충실하기
Pass : 시시 때때로 다르다. 하지만 아직 많이 부족한 것 같다.
귀찮음으로 가끔 종량제 봉투에 일괄..하기도 한다. 하지만 종이만큼은 철저하다! 왠지 11번과 연결되는 느낌이다. 많이 찔린다.

13. TV는 타이머 맞추고 자기 : O/ TV를 아예 켜놓고 자지 않는다.
14. 충전식 건전지 쓰기 : pass/ 건전지를 안 쓴다.

15. 우리나라는 물부족 국가임을 잊지 말기
X : 매우 슬픈 부분이다. 물이란, 주방과 화장실을 이야기한다. 그 이외에 물은 거의 쓰지 않기 때문이다. 우선 주방은 잘 이용하지 않으므로 패스~ 화장실에서는 물을 꽤나 쓰는 편이다. 샤워할 때나 양치할 때 물을 틀어놓는다. 흑.ㅠ 양치할때 양치컵 이용하기가 캠페인 중 하나로 얼마전부터 하던데, 아직 양치컵을 사지 않아서...라면 변명이겠지요. 다음주부터 꼭 실시해보도록 하겠음


15문항 중에 7개가 O, 4개가 X, 4개가 pass 네요.
나름 반 이상 에코적으로 살고 있다는 생각도 들면서, 알면서도 안하는 것들도 눈에 띄는 걸 보니 참 부끄럽네요. 여러분들은 몇 개나 동그라미 하셨나요?^^  에코 프로젝트 챕터 마지막 글귀입니다.
-> 작지만 세상에 보탬이 되는 일들이 의외로 많다.<-
 조금만 힘내세요. 우리 사는 동네가 조금더 푸릇푸릇해질 수 있습니다.





- 작지만 세상에 보탬이 되는 일들이 의외로 많다-

* 그 외에 다른 문항들을 더 찾아봤습니다. 옆 이미지에 있는 실천들도 한 번씩 해보면 좋겠네요^^ 앗, 이면지 재활용도 있네요. 제가 즐겨라 하는 겁니다.